甲辰 - 大暑⸻IV

2024. 7. 14. 11:44 from 六十干支

 

치유를 위한 독서, Part V

“세상을 미워할 줄 모르면서 세상을 사랑하려는 사람이 있다. 세상을 사랑할 줄 모르면서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이 있듯이. 「사랑의 기억, 변증법」”
↘ 나의 세상은 너. 그런 널 새것으로 바꿔야 한다면 난 애상에 가득 찰까, 그렇게 너의 기억은 나의 망각 뒤에 각성되어.

 

그 작별의 봄날은 물론 나는 아직도 잊지 못한다. 겨울 동안 얼었던 모든 것이 부드럽게 녹을 때 더 차갑게 꽁꽁 얼었던 마지막 손. 태양은 여전히 찬연하고 꽃들은 흐드러졌었다. 허적이며 거리를 걸을 때 빛나는 햇살과 흐드러지는 꽃들의 야유를 나는 분명 저주했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야 나는 알게 되었다. 기뻐도 슬퍼도 자연은 하나의 표현밖에는 모르고 있다는걸. 그래서 그날 햇빛도 꽃들도 너무 슬퍼서 그렇게 미친 듯이 더 아름다워졌다는 걸. 「사랑의 기억, 야유」”

↘ 복날(伏날)은 간다

 

사랑은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거야. 그래서 날개 달린 큐피드를 장님으로 그려 놨지. 게다가 사랑 신의 마음은 판단력도 전혀 없어, 날개 있고 눈 없으니 무턱대고 서두르지. 그러니까 사랑을 어린애라 하잖아. 선택할 때 그 애는 너무 자주 속으니까. 짖궃은 소년들이 재미로 거짓맹세 하듯이 어린 꼬마 사랑 신은 도처에서 위증해. 한 여름 밤의 꿈」”
↘ 라면 먹고 갈래요? 사랑은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랑에 따라 죄명이 바뀝니다.’⸻날아라 수제김밥!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불면. 불면은 가짜 위안을 절제하는 칼이다. 내 것 아닌 희망을 도려내는 수술의 시간. 잠들지 않으려는 꿈들의 반란. 「사랑의 기억, 꿈의 반란」”

네가 나비인가. 

 

태초에 요리가 있었다. 
사랑이 기술인 것과 마찬가지로 허기도 기술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허기는 최고의 진리이자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이다. 행복의 필수 요건이기에 모든 사람이 갈망한다. 허기에 흠뻑 취해 사는 사람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배부르게 산다. 안타까운 일이다.

 음식에 대한 사랑처럼 진실된 사랑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은 언제나 오래참고...... 사랑은 향기를 남기고, 허기도 흔적을 남긴다.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
그대에게 맛없는 음식은 허기라는 기술의 부제다.

허기져서 허기를 잃는 것은 전혀 허기지지 않는 것보다 낫다. 알프레드 테니슨  
허기로 행해진 일은 언제나 선 악을 초월한다. 프레드리히 니체 
허기에 의한 상처는 더 많이 먹음으로써 치유된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 
허기에 대한 백 번의 연설도, 단 한 번의 허기진 행동에 미치지 못한다. 어린 왕자 

 

사랑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존재에 대한 사랑to be, 다른 하나는 소유에 대한 사랑to have. 소유에 대한 사랑은 그 사람의 가질 수 있는 것들을 사랑한다. 그 사람의 자본, 그 사람의 지식, 그 사람의 신체 등등. 존재에 대한 사랑은 그 사람의 가질 수 없는 것들 앞에서 불타오른다. 그 사람의 냄새, 그 사람의 표정, 그 사람의 몸짓, 그 사람의 목소리, 그 사람의 우울, 아픔, 히스테리까지. 「사랑의 기억, 두 사랑」”

스토리지Storage(가족의 사랑)라면
 에로스Eros(로맨틱한 사랑)갈비
 필리아Philia(자기 사랑)떡볶이
 아가페Agape(조건 없는 사랑)김밥
 루드스Ludus(장난스런 사랑)초콜릿
 마니아Mania(집착하는 사랑)캐비어
 프라그마Pragma(지속적인 사랑)된장국
 플라토닉Platonic(정신적인)자식들 먹는 것만 봐도 배부르다 

 

 

'六十干支'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甲辰 - 大暑⸻VI  (0) 2024.07.16
甲辰 - 大暑⸻V  (0) 2024.07.15
甲辰 - 大暑⸻III  (0) 2024.07.13
甲辰 - 大暑⸻II  (0) 2024.07.12
甲辰 - 大暑  (1) 2024.07.09
Posted by trefresher :